본문 바로가기
리마인드 육아일기/부모마음 아이마음

자기주도학습이란?

by Joyfully 2020. 6. 10.

교육의 목적은 아마도 자신의 일을 스스로 처리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 일지도 모른다. 먼 훗날 나의 아이가 성숙한 한 인간으로 사회에 적응하고 나아가 사회에 보탬이 되는 사람이 되는 것이야 말로 모든 부모가 바라는 일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일을 스스로 주도해 나가는 태도는 꼭 필요하다. 어린 시절 부터 아이가 스스로의 의지로 결정하고 실행하고 평가해 나가는 능력을 갖춘다면 공부 뿐 아니라 인생전반을 이끌어가는 커다란 힘을 가졌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육아의 과정에서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방법은 무엇일까?

 

학습은 배움의 즐거움으로 인한 자발성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자기주도학습이란 학습자 스스로 학습에 대한 주도권을 가지고,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 요구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설정하며 그 학습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확보하고 적절한 학습전략을 선택하고 실행하며 자신이 성취한 학습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과정이다.  -Knowledges(1975)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정의와 개념은 학자들 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자기주도능력이 뛰어난 학습자들은  스스로 기준을 세우고 접근가능한 모든 학습자원을 활용하여 자신이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술을 획득하기 위해 자신의 노력을 투입하고 학습의 방향을 스스로 설정한다. 또한 타인과의 지나친 경쟁을 피하고 학습자의 능력에 따라 학습을 하며,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을 키워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방법을 개인적으로 선택하고 조절해 나간다. 

 

즉, 개별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에서 주도권을 갖고 자신의 학습요구를 진단하고 자신의 학습목표를 설정하며 학습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확보하고 적합한 학습전략을 선택, 실행한 학습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과정과 활동을 통하여 학습의 극대화를 가져오게 하는 것이다.

 

 

 학습을 한다는 것은 지식을 배우고 습득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다. 여기에서 누가 주체가 되느냐에 따라 학습의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 타인이 학습을 주도해 나간다면  학습자의 동기와 학습자의 태도는 수동적일 수밖에 없다. 학교 생활을 하더라도 자신의 학습에 주도권을 스스로 가지는 것은 많은 이점이 있다.

 

첫째, 자신의 공부에 대한 주인이 되어 학습목표와 동기를 진단할 수 있다. 자기자신은 스스로가 잘 아는 법이다. 자신이 어떤 공부를 할 것인가를 스스로 정하고 내적동기를 가지는 것은 앞으로의 학습에 많은 영향을 준다.

 

둘째, 본인이 정한 학습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관리하여 학습과정에서 일어난 모든 결정을 스스로 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긍정적이고 예견가능한 행동을 취할 수 있다. 오로지 자신에 의한 학습이므로 발생가능한 시행착오 또한 자신의 영역에서 해결 가능하다. 이로 인해서 스스로 작은경험들이 축적되고 자존감 또한 높아질 수 있다.

 

셋째, 스스로 자신의 학습에 대한 평가를 통해 보다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습득하게 된다. 평가에 대한 부분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계획하고 수행했던 부분을 평가함으로써 수정해야할 부분을 스스로 반성하게되고 결국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학습법을 찾을 수 있다.

 

스스로의 계획에 의해 학습하고 겪는 시행착오는 자신의 전략을 더 성장시킨다.

 

자기주도학습의 반대개념은 타인(교사)주도학습이라고 한다. 타인주도 학습은 교사에게 의존해서 하는 공부로 수업내용이 자신의 흥미와 수준에 상관없이 일괄적이다. 학생의 경험이 중요하지 않으며 교사의 교육내용이 중요하다.

 

교과내용과 시험중심이고 학생의 학습동기는 교사의 역량에 따라 달라진다. 자기주도 학습을 하느냐 타인 주도 학습을 하느냐에 따라 학습현장에서는 결과가 다르게 나타난다.

       학습현장에서 나타나는 결과              타인(교사)주도학습                 자기주도학습
공부의 목적                       시험    지식축적을 통해 성공하는 인생을
                   만드는것
                  공부의 범위                    시험범위        발표, 강의 토론, 문제해결
 인생을 준비하는데 필요한 모든 범위
              학생을 보는 관점           성적을 올려야하는 대상 사회의 구성원이 되고 싶어하는 감정을가진 인격적 존재
               학습체득 방법             읽기, 쓰기, 암기집중 듣기, 질문, 대답에 집중, 토론, 대안제시

                                                                                                            해법에듀  <자기주도학습 이론과 실제> 중에서-

 이처럼 우리 아이들은 많은 경우 타인주도학습에 길들여져 있는지도 모른다. 학부모들도 자신의 자녀가 얼마나 자기주도학습이 되고 있는지 잘 알기 어려울 수 있다. 학교에서의 수업은 학교의 특성과 여건상 자기주도학습이 쉽지않다. 또한 학원에서의 수업도 말 할 것도 없다.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최선의 방법은 부모가 육아의 과정에서부터 스스로 계획하는 주도적인 상황을 제시해 주고 작은 습관들이 학습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렇게 초등학생부터 작은 계획을 스스로 세워 실행하고 평가하는 태도를 가지게 되면 중학생, 고등학생이 되면서 자신의 공부습관으로 자리잡아 보다 효율적인 학습을 하게 될 것이다.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전략적인 양육과 지지는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