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마인드 육아일기/부모마음 아이마음

학교 시험 공부 계획하기 - 중간, 기말고사 준비

by Joyfully 2023. 5. 13.
 

시험이란?

 교육의 상황에서 시험은 피해갈 수 없는 과정이다. 학교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을 하면서도 시험은 꼭 필요한 부분 일 수 밖에 없다. 공부한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하는 방법 중 하나라고 해도 될 것이고, 어떠한 인원선발을 위한 도구가 되기도 한다. 공부한 내용을 테스트하고 그 결과를 직면한다는 것은 적잖은 스트레스 임에는 틀림없다. 그래서 우리는 시험에 대한 막연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학교공부를 시험을 치르기 위한 수단으로 생각한다면 시험이 학교공부의 전부로 느껴진다.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시험은 학교 공부의 일부이다. 중간, 기말고사를 통해서 학교공부에 대한 자신의 실력을 점검하고 성취도를 검사하는 것이다. 이것 또한 자신의 실력을 키우는 방법이 된다.

 

 

 나의 경험에 의하면 시험을 이렇게 긍정적인 의미로만 정의 하긴 힘들다. 모든 시험에는 점수를 통한 줄세우기가 포함되기 때문이다. 사실 끔찍한 일 일 수도 있다. 점수에 따라 서열이 정해지는 것 같기 때문이다. 하지만 긍정적인 부분을 더욱 부각시켜 생각해서 자신의 실력을 키우는 도구로 인식한다면 자신이 계속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볼 수있게 된다. 그래서 시험은 피하고 싶고 두려운 일이 아니라, 자신의 능력을 발전 시킬 수 있는 기회로 만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시험은 자신의 실력을 키우는 도구가 될 수 있다.

 

목표 정하기

 목표는 어떤 일을 할 때 방향을 제시 해 준다. 행동을 할 수 있게 되는 원동력 이기도 하고 행동이 느슨해진 경우 목표를 인식 하고 있는 경우에 성취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진다. 시험의 경우 구체적인 점수, 등수, 등급으로 목표를 정할 수 있다. 목표를 정할 때, 이전 점수를 보고 분석이 필요하다. 분석을 바탕으로 다음시험에 대한 목표를 정한다. 목표는 구체적이고 비교할 수 있는 숫자로 기록한다. 점수나 등급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계획하기

 공부계획은 개인 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스스로 공부해본 경험에 의해서 최적의 계획으로 변경하면서 적용하여 만들어지는 자신만의 계획이 가장 좋은 계획이다. 아무리 잘 짜여진 계획도 스스로 지킬 수 없으면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중, 고등학생의 경우 중간, 기말고사를 반복적으로 계속 치르게 되고 일정 기간마다 시험 계획이 필요하다. 날짜가 정해져 있으므로 자신의 역량에 맞는 시험 계획을 통해서 빈틈 없는 공부가 진행 되어야 한다.

 보통 3주 계획을 세우는 경우가 많은데 고등학생의 경우는 시험 범위가 방대하고 반복해서 공부해야하는 과목이 많으므로 4주 계획이 적합하다. 바다군 역시 3주계획을 하다가 4주로 바꾸어서 더  자세하고 세밀한계획으로 공부 할 수 있었고 성취도도 좋았다고 한다. 다음은 바다군이 직접 짜서 공부한 4주 공부계획이다.

주차 과목 공부방법
1주차 수학 개념을 정리하고 암기
문제풀이 하면서 모르는 문제 체크하기
영어 노트에 단어,문법 정리하고 암기 (단권화)
2주차 수학 1주차와 같은 방식 (1,2주차 동안 1회독)
영어
3주차 수학 문제풀이 (2회독)
영어
국어 교과서 단권화하고 문제풀이 (1회독)
4주차 수학 오답풀이 (3회독)
영어
국어 문제풀이, 오답 (2회독)
사회,과학 단권화, 문제풀이
암기과목은 시험 전날 집중해서 공부하는 것이 더 효과적 이었다고 함
3일전 셋째날 과목 총복습
2일전 둘째날 과목 총복습
1일전 첫째날 과목 총복습

 

시험공부 계획시 유의할 점

주요 과목과 자신의 취약 과목을 염두에 두고 계획한다. 우선순위에 있다고 생각되는 과목은 양적, 질적으로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시간 활용을 효율적으로 해서 안정적으로 공부를 할 필요가 있다.

 

하루동안 공부할 수 있는 자신만의 순수 공부시간을 계획해서 확보 해야한다. 학교나 학원 시간 이외에 스스로 공부한 시간이 가장 중요하다. 실제로 1시간의 학원공부는 3시간의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한다.

 

매일 자신의 공부가 잘 되어가는지 스스로 돌이켜보고 반성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매일의 공부를 기록하고 실행하지 못한 공부를 체크하여 빈틈없는 공부를 하고, 매일 실천함으로써 자존감이 상승할 뿐만 아니라 자신감도 점점 커질 수 있다.

 

 

 시험에도 기술이 있다고 한다. 평소에 공부를 열심히 하고 수업에도 충실하지만 학교시험에는 유독 약한경우도 있다. 배운것을 실력발휘 하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한다면 시험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시험은 말 그대로 시험이다. 테스트를 위한 공부를 해야한다. 개념을 알고 많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보고 자신이 문제를 낸다면 어떻게 낼 것인지를 염두에 두고 공부를 한다면 시험에 대한 기술을 익히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공부는 결국 자신의 능력을 믿는 것이다.

 

댓글